『「히프노시스 마이크 -Division Rap Battle-」Rhyme Anima』 캐스트 좌담회
2020-11-06~12-25 마이나비
제작에 임하는 모두가 전력이라고 느꼈다
2020-11-06 *아마사키 코헤이·카미오 신이치로·노즈야마 유키히로·이토 켄토 인터뷰

“멋진 트랙, 리릭에 성우가 랩을 해서 태어나는 화학반응을 즐겨 주세요. 그리고 애니메이션으로 팬이 되신 분은 팀을 결정하기 전에 먼저 모든 디비전 곡을 들어주시면 좋겠네요.” (카미오)

“애니부터 보면 이해하기 어려울까? 하는 분도 계실 것 같지만 (…) 예를 들면 애니에서 슬쩍 지나간 복선을 드라마 트랙에서 회수할 수 있기도 하고. 어디서부터 시작하든 점점 더 깊이 들어가고 싶어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애니메이션부터라도 가볍게 즐기시면 좋겠습니다.” (아마사키)

애니메이션이 되고 녹음에서 변한 것은…
2020-11-27 *이시야 하루키·코마다 와타루·사이토 소마·키지마 류이치 인터뷰
이걸로 끝난 것 같지 않아! 리더 역 캐스트 좌담회
2020-12-25 *키무라 스바루·아사누마 신타로·시라이 유스케·하야미 쇼 인터뷰

Division Variety Battle @ABEMA 인터뷰
2020-10-01~12-29 ORICON NEWS, 2020-11-08 Real Sound
『히프마이』이케부쿠로&오사카로부터 팬에게 보내는 응원
「다시 올라갈 힘·꺾이지 않을 마음을 받을 수 있었으면」
요코하마&나고야에게 듣는
"버라이어티 방송"에 대한 자세와 『히프마이』 이후
『히프마이』 신주쿠, 라이브를 향한 갈망…
팬의 마음을 「캐릭터에 녹이고 싶다」 히프애니 비화도
『히프마이』 시부야, 2021년 배틀 승리를 향해 솟는 집념
시라이 유스케 「Fling Posse의 모두를 이기게 하고 싶어」
TV 애니메이션 『히프노시스 마이크』 야마다 지로 역 이시야 하루키 인터뷰!
랩 신은 「세 사람의 좋은 밸런스를 느낍니다」

2020-12-19 PASH! PLUS
TV 애니메이션 『히프노시스 마이크』 아리스가와 다이스 역, 노즈야마 유키히로 인터뷰
「다이스는 애니에서도 평소 그대로!」

2020-11-14 PASH! PLUS
뮤코미 플러스 히프노시스 마이크 특집 라디오
2020-10-19~22 YouTube 이쇼켄 채널 아카이브
19일 야마다 지로 역 이시야 하루키
20일 이루마 쥬토 역 코마다 와타루
21일 아리스가와 다이스 역 노즈야마 유키히로
22일 이자나미 히후미 역 키지마 류이치
TV 애니메이션「『히프노시스 마이크 -Division Rap Battle-』Rhyme Anima」 특집
오노 카츠미 감독, 시리즈 구성 요시다 신, 키타무라 쿄코 프로듀서 좌담회

남녀노소가 「멋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 작품으로. 랩 배틀을 애니로 만드는 전대미문의 표현에 세 사람은 어떻게 마주했는가

2020-10-03 코믹 나탈리

“토너먼트의 승패는 원작의 Battle Season대로 합니다.” (오노)

“팬 여러분이 지금까지 쌓아 온 역사니까 그걸 제대로 리스펙트하자, 하는 방침으로 정했습니다.” (키타무라)

히프노시스 마이크:TV 애니메이션은 소년 만화 원작의 액션 애니 풍?
「언어로 배틀」을 표현

감독 오노 카츠미 인터뷰
2020-10-02 MANTAN WEB
TV 애니메이션 『히프노시스 마이크』특집
2020-09-10~10-01 livedoor NEWS
제1회:키무라 스바루×이시야 하루키×아마사키 코헤이
「가족보다도 함께하는 존재」

제2회:아사누마 신타로×코마다 와타루×카미오 신이치로
「요코하마는 악하면서도 가장 귀엽다」

제3회:시라이 유스케×사이토 소마×노즈야마 유키히로
「찰나이기 때문에 눈을 뗄 수 없다」

제4회:하야미 쇼×키지마 류이치×이토 켄토
「우리들은 뒤집힌 정삼각형」

가을 애니메이션 『히프노시스 마이크』 연재 인터뷰
2020-09-07~30 animate Times
【Vol.1】키무라 스바루
「우리가 함께라면 뭐든 할 수 있어!」
【Vol.2】이시야 하루키
「앞만을 똑바로 보면서, 날려버려!」
【Vol.3】아마사키 코헤이
「히프마이는 애니도 타노C〜♪」
【Vol.4】아사누마 신타로
「그건 거의 “절대왕자(王者)”이자 “카리스마”」
【Vol.5】코마다 와타루
「필요할 때, 거기에 있다」
【Vol.6】카미오 신이치로
「자, 하마에 빠져 주세요!」
【Vol.7】시라이 유스케
「그래도, 혼자 싸우는 것보다 셋이 싸우는 게 강하니까!!」
【Vol.8】사이토 소마
「그들의 언밸런스함이 절묘한 밸런스」
【Vol.9】노즈야마 유키히로
「무슨 일이 있어도, 몇 번이든 반복하는 재생의 verse」
【Vol.10】하야미 쇼
「쟈쿠라이는 나침반이자 지도와 같은 입장」
【Vol.11】키지마 류이치
「팀의 화려함 담당이면서 내버려 둘 수 없는 담당」
【Vol.12】이토 켄토
「마천랑의 관계성은 신사의 문과 그 앞을 지키는 두 석상」
히프마이 캐스트가 2020년 상반기 힙합을 돌아본다!
【5th라이브 BD/DVD발매 기념】

*키무라 스바루×이와사키 료타 대담 영상
2020-08-29 KAI-YOU
2020년 일본 힙합 명곡 15선
신인과 여성 약진도 눈에 띄는 상반기

2020-06-19 참조 기사/KAI-YOU
CUT 최초의 『히프노시스 마이크』표지 권두 특집!
『히프마이』가 일으킨 「혁명」을 따라가는 40P

2020-06-19 Cut 2020년 7월호 (rockin'on Cut 편집부 일기)

“『히프노시스 마이크』에서는 좋아하는 것을 좋아하는 만큼 계속할 수 있는 용기를 얻었습니다.
저, 『히프노시스 마이크』를 일이라고 생각한 적은 한번도 없어요. 이런 얘길 하면 혼날지도 모르겠지만 거의 사는 보람이라서” (키무라)

“MAD TRIGGER CREW가 요코하마에 있는 이상 라이벌로 대해야 하는 존재지만, 동료이기도 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MAD TRIGGER CREW는 현실에 있다고 느끼니까. 우리도 그 녀석들에게 지고 싶지 않아. 거기에 리더 동지니까 그렇다고 하면 좀 이상하겠지만 사마토키와는 동등한 관계로 있고 싶네요.” (사이프레스 우에노)

경제 효과 100억엔 이상. 퉁퉁이 성우, Creepy Nuts도ー
2차원×랩「히프노시스 마이크」가 낳은 새로운「리얼」

2020-05-12 YAHOO! news

“히프마이의 세계 속에서 야마다 이치로는 숨쉬고 있고, 어떤 캐릭터든 히프마이 세계 속에서는 『리얼』.
이 작품 안에서 울리는 『리얼』에 리스너가 공명해 준다면, 히프마이도 세계를 새롭게 바꿀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키무라)

“저는 오사카 출신이라서, 관서 사투리로 오사카의 리릭을 쓰는 게 무척 친숙하고 리얼했지요. 마찬가지로 일본에는 많은 래퍼가 있고. 예를 들어 홋카이도라면 THA BLUE HERB처럼, 각자 지역에 자리잡고 활약하는 래퍼가 있고.
만약 새로운 디비전이 생긴다면 그 지역에 자리잡은 래퍼나 트랙 메이커가 제작에 참여해 『히프마이』가 더욱 리얼을 느낄 수 있는 세계가 되어 갈 거예요.” (R-시테이)

사카키하라 유키 「네거티브가 돌고 돌아 포지티브해진 게 저예요 (웃음)」【성우도감】
2020-04-21 다빈치 뉴스
“악곡을 봐도 「정면에서 쳐들어가자」하는 느낌이 커서, 그 뜨거움이 팀 컬러일까 싶어요. 3명 모두 다른 타입인 “잡탕”이지만 공격력이 높은 부분은 한결같아서.”
「히프노시스 마이크」의 이채로운 신예 나고야・디비전,
성우 3인이 말하는 그 매력

2020-01-29 Rolling Stone Japan

“다른 디비전에 쳐들어가고 있죠(웃음).
「우리들이, 우리들이」하고 주장하고.”

“무엇보다 Bad Ass Temple이 가장 강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습니다.” (하야마)

『히프마이』이케부쿠로 야마다 지로 역 이시야 하루키 인터뷰!
2020-01-01 numan
「School of IKB」의 레코딩에서는?!
【후편】이케부쿠로, 야마다 지로의 “변화와 성장”
『히프마이』야마다 지로 특집!
JABBA DA FOOTBALL CLUB 독점 인터뷰

2020-01-01 numan

“그렇게 자신만만했는데 진 것에 분하지 않을 리가 없어요.
우울해하고, 어쩌면 좌절해 버릴지도 모를 만큼.
(…) 그래도 모든 것을 정면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솔직함이 지로의 가장 큰 무기일까 합니다.” (ASHTRAY)